로그인회원등록 장바구니주문조회운영자메일
 상품 검색








 게시판 검색





 




  
 
자작 교실

진공관 앰프 자작시 필요한 기초 지식입니다.
작성자 DHTsound
ㆍ추천: 0  ㆍ조회: 10319      
  17. 앰프제작의 트러블 대책 - 1

 

1.서론

오디오 기기에 한하지 않고, 어떤 것이라 하더라도, 언젠가는, 동작 하지 않거나, 생각했던대로의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것이 자작 앰프의 경우에서는, 메이커의 서비스 센터에 보내 버릴 수도 없고, 제작자 자신이, 자신의 책임하에, 자력으로 고장을 발견하고, 자비로 수리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트러블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험이 나오면, 거기에는 반드시 험이 나오게하는 메카니즘이 있습니다. 이유없이 험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러블에 휩쓸리면『반드시 어디엔가 원인이 있다』라고 확신해 ,트러블을 찿아야합니다..

 

2.부품

 

저항

최근, 저항기이 깨지는 일은 없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저항기는「고장나지 않는」부품이라고 생각해도 좋겠죠. 그러나, 매우 오래된 타입의 카본 저항기에서는, 카본 저항체와 선을 연결하는 부분이 어긋나 버리는 고장도 있었습니다. 캡 부분이 빠지기 쉬워, 접촉 불량에 의한  노이즈가 나오는 것도 꽤 있었습니다. 솔리드 저항에서는, 경년 변화에 의해서 저항값이 서서히 상승해 가는 성질이 있는 것과, 상당한 고온에 노출된 경우에도 저항값이 상승하는 것이 있으므로 요주의입니다.낡은 앰프를 개조 하는 경우는, 모든 저항에 대해서 저항값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앰프의 제작 과정 에 있어서의 트러블 원인의 단골 손님도 있습니다. 그것은, 칼라 코드 표시를 잘 못  읽는 실수에 의한 미스라고 하는 것으로써, 가장 많은 것이「자리수」를 오인하는 패턴입니다. 「등」과「노랑」을 오인하면, 10kΩ라고 생각한 것이, 실은 100kΩ이었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저항을 구입한 후, 1개 1개 눈으로 확인합시다. 앰프에 장착할 때는 테스터로 측정해 확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콘덴서

콘덴서도, 저항기에 이어 불량품은 없어져 가고 있습니다.  용량값이나 내압 차이라는  인위적인 미스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특히 귀찮은 것이,「pF」나「μF」로 표시되지 않은 경우로써, 값 읽기 실수에 의한 트러블은 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전해 콘덴서나 탄탈 전해 콘덴서의 장착시 극성 미스도 주의하세요. 특히, 탄탈전해 콘덴서는, 몇 안 되는 역전압으로도 쇼트되어 파괴됩니다. 통상의 알루미늄 전해 콘덴서가, 수 V또는 그 이상의 역전압에 견디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필름 콘덴서에서는, 절연 저하 트러블이 의외로 많아,「바이어스가 이상하다」라고 생각하면, 전단과 사이에 있는 커플링 · 콘덴서의 절연 저하가 원인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노후화한 전해 콘덴서도, 새는 전류값이 극단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트러블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단 사용한(땜납을 사용해 실장한)콘덴서는, 결코 재이용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콘덴서와 저항기는 소모품이라고 생각해도 좋겠죠.

전해 콘덴서는, 그 성질상, 경년 변화와 함께 전해질 빠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것은 숙명적인 것으로 피할 수  없습니다.

스윗치류

스윗치의 종류는, 전력형과 미소 전류형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전원 스윗치등 큰 전류의 개폐에 사용하는 경우로써, 일어날 수 있는 트러블로서는, 접점의 열화에 의한 접촉 불량과, 스파크가 발생함에 따른 노이즈의 발생입니다. 후자는, 역시 접점의 열화에 의한 접촉 불량으로써, 소리가 나지 않게 되거나, 노이즈가 나오거나 합니다.

스윗치에는, 최소 전류라는 정격이 있어, 흐르는 전류가 너무 작으면, 접촉 저항이 크게 됩니다. 그리고, 접점에 흐르는 미소 전류에 의해서, 접점의 표면에 화학반응이 생겨, 접촉 저항이 증대합니다.스 윗치가, 통하는 상태에 항상 0Ω이라고 생각하면 오해인 것입니다. AC100V라고 한 전력 용도의 트글 · 스윗치를, 프리앰프의 신호 경로 전환에 사용하거나 하면, 금새, 접촉 불량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접점에 금도금등을 한 미소 전류 사양의 스윗치를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로터리 스윗치에서는, 사용하는 도중에, 멈춤 너트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윗치에는 회전 멈춤의 스톱퍼가  붙어 있기 때문에, 샤시(혹은 패널)가공시, 귀찮지만 스톱퍼용의 구멍도 착실하게 만듭니다. 

가변 저항기

가변 저항기(볼륨)는, 초기 고장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신품 상태에서도 노이즈즈의 나오는 것이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min」의 상태를「제로」로 할 수 없는 것도 꽤 있습니다. 가변 저항기를 구입하면, 축을 좌우 양쪽 모두 회전시켜, 각각 어느정도의 저항(이상적이게는 0Ω)이 되는지 체크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도중에, 노이즈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접점 부활제는 별 소용이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 현명합니다. 소모품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가변 저항기(볼륨)도 로터리 스윗치와 같이 , 사용하는 중에, 멈춤 너트를 잘 장착합니다.

다이오드

전원용의 정류 다이오드는, 크기에 비해 비교적 발열양이 크고, 서서히 열피로에 의한 열화가 진행합니다. 다이오드는 착실하게 동작하고 있는데, 순 방향 전압만이 상승하는 현상을 몇번이나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히터 직류 점화의 경우로써, 순 방향 전압이 0.2V상승하면, 히터 전압이 0.2V내려 버립니다. 이렇게 되어버리면 다이오드를 교환합니다.

진공관

신품 진공관 10개중 1개는 불량품이다라고 생각하면  고생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불량이 있는가 하면, 두드리면 울리는 마이크로 포 닉 불량, 노이즈가 나오는 불량, 험이 묘하게 많은 불량, 베이스와 유리관의 접촉 불량, 플레이트 전류가 너무 흘러 폭주해 버리는(할 것 같이 되는)불량, 플레이트 전류가 그다지 흘러 주지 않는 불량등이 있습니다. 진공관의 불량은, 교환 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사용하는 도중에 이상한 경우, 그 원인이 앰프 설계의 문제일지,  관의 문제인지  판단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Dynaco 제나 LUX 제 앰프에서는,「진공관은 소모품으로, 자꾸 교환한다」라는 사상의 기초로, 진공관을 혹사 하는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일찌기「진공관은 소모품」이었던 이유로써,그러한 설계를 비난하는 것까지는 가지 않습니다만, 지금은 곤란한 문제입니다. 할 수 있는 한 통풍을 좋게 해 주거나, 할 수 있으면 동작 조건을 완화 해주는 개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관의 트러블로 가장 무서운 것이, 폭주입니다. 진공관의 온도가 너무 상승했기 때문에, 플레이트 전류가 캐소드 뿐만 아니라 그리드에도 흘러들어 버리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그리드 전류의 탓으로 그리드 · 바이어스가 얕게 되어, 플레이트 전류는 더욱 증가합니다. 진공관의 온도는 단번에 상승하고, 그리드 전류도 증가, 바이어스가 좀 더 얕게 되어, 플레이트 전류가 좀 더 증가하는 · · · 이러한 악순환이 되어, 진공관이 거의 쇼트 한 것처럼 되어 파괴되기에 이릅니다.LUX의 SQ38FD에서는, 이 열폭주 사건이 아주 없어지지 않고, 출력 트랜스의 내용물이 비등했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진공관중에는, 상기의 폭주버릇이 있는 관종류가 몇개인가 있습니다.· · 그 필두가 50· · 근대 방열관에서도, 5998, 50CA10/6CA10, 8045G, 6550A등은 방심 할 수 없는 관입니다. 통상은, 제작 기사 에는 문제가 없어도, 관이  나쁘면 폭주 사건에 말려들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폭주까지는 이르지 않아도, 진공관의 온도 상승에 의한 생각하지 않는 트러블이 생기는 것이 있습니다. NiftyServe의 포럼(FJAZZ) 의 보고예입니다만, 5998(이 관은 고온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을 정격내로 동작 시키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온도 상승으로 소켓 핀의 땜납이 녹아 버렸다라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진공관에서는, 관내에서 발생한 가스를 겟타(거울 같이 빛나고 있는 부분)가 흡착 해 줍니다. 장시간 동작 시켜 가면, 경면장이었던 겟타가 소모해 점점 투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어버리면  이제 수명이 다한 것입니다.

 

3.배선 잘못
  • 어스 라인의 일단을, 샤시에 떨어뜨리는 것을 잊는다.
  • 어스 라인의 일단을 샤시에 떨어뜨리나 2개 장소에 떨어뜨렸다
  • 어스 라인 , 어디선가 연결되지 않았다.
  • 볼륨 · 콘트롤의 3개 단자중, 지구측을 띄운 경우
  • 볼륨 · 콘트롤의 금속 케이스를 어스에 떨어뜨리는 것을 잊는다.
  • 히터 회로의 일단을 어스에 연결하지 않았다.
  • MT관 소켓의 센터 핀을 어스에 연결하지 않았다.
  • 도장된 케이스의 도장을 벗기고 어스에 잇는 것을 잊는다.
  • 메탈관의 1번 핀의 어스연결을 잊는다.
  • 6550A나 KT88 같은, 금속 베이스의 관 1번 핀의 어스를 잊는다.
  • 소켓 · 핀의 번호는 잘못하게 배선하였다
  • 12AX7/ECC83나 12AU7/ECC82의 4번-5번핀 간에는 6.3V가 배선되고 있다.
  • 5687의 핀 접속을,12AX7/ECC83나 12AU7/ECC82와 같다고 착각한다.
  • EL34/6CA7의 1번 핀이 제 3그리드인 것을 잊고 있다.
  • 정류 다이오드의 극성이,반대이다.
  • Zener diode의 극성도,대부분 반대이다.
  • 전해 콘덴서는, 리드선을 잘라 버리고서야, 방향이 반대인 것을 눈치챈다.
  • 극성이 있는 리레이를, 프린트 기판에 실장하고서야, 반대인것을 눈치챈다.
  • 저항기 47kΩ에, 470kΩ이 설치되었다.
  • 스치콘「100J」라는 표시를「100pF」라고 착각 · · · 100J는 10pF.
  • 오배선 발견해, 바르게 다시 이으려고 하면, 언제나 길이가 부족하다.
  • 볼륨콘트롤 배선 순서를  기억하지 않다.
  • 완성 직후의 메인 앰프 부귀환의 위상은, 대부분 반대이다· · · 전원 ON와 함께「발진한다.
  • 출력 트랜스 2차측을 어스측 배선을 잊는다.
  • 모든 배선이 끝나,  땜이이 닿을 것 같지 않은 장소에 , 배선이 잘못되었다
HOME 쇼핑안내 회사소개 회사위치 제휴안내 운영자메일 사이트맵
    장바구니(0)       보관함(0)       오늘본상품(0)       전체상품목록       장바구니목록       주문조회목록       HOME       TOP